춘천계성학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조성사업
공모 종료
공모 결과
RESULT
1위
주식회사 건축사사무소 유덕건축
2위
주식회사 제아건축사사무소
3위
이솜건축사사무소
4위
주식회사 에이오에이아키텍츠건축사사무소
5위
이엔건축사사무소
입상 외
TEA건축사사무소
심사위원
심사평
공모 소개
ABOUT

본 사업의 일환인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조성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해 급변하는 생활과 교육과정에 대응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다.

현재 40년 이상 경과된 교사동(1,282㎡)과 별관동(2,164㎡)을 개축하고자 한다.

따라서 사업 개축시 학교의 효율적인 공간 활용과 에너지 절약, 지역사회와의 유대를 실천한 창의적인 시설로 개축하여 미래학교 조성하고자 한다

 

공모 개요 및 일정
OVERVIEW / SCHEDULE
개요
사업명 춘천계성학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조성사업
발주기관 강원도춘천교육지원청
대지위치 강원 춘천시 후만로24번길 45
규모 지하 1층 , 지상 3층
연면적 4,919㎡
대지면적 18,310㎡
용도 교육연구시설
설계비 약 4.9억 원 (492,069,000원)
공사비 약 103.3억 원 (10,327,998,000원)
설계기간 착수일로부터 300일(인허가 기간 및 공유일 포함)
일정
공고 2023. 02. 27.
참가 등록 2023. 02. 27. ~ 2023. 03. 07. (17:00)
질의 접수 2023. 03. 06. ~ 2023. 03. 08. (17:00)
질의 회신 2023. 03. 10.
작품 접수 2023. 11. 22. ~ 2023. 11. 23. (17:00)
1차 심사 2023. 03. 28.
2차 심사 2023. 03. 29.
당선작 발표 2023. 03. 30.
대상지
SITE
현장 사진
PHOTO
심사위원
JURY
김정임
서로 아키텍츠
김주경
오우재 건축사사무소
변은영
건축사사무소 더문
전범우
건축사사무소 아뜰리에 나인
황동근
아키플랫폼
유종수 (예비)
코어 건축
입상작 및 상금 안내
WINNERS AND AWARDS
당선작

기본설계 + 중간설계 + 실시설계권 부여

보상금 총액

45,000,000원

보상금

2작품 이상 접수시 (1개 보상)
- 시상 예산의 3분의 1 

3작품 이상 접수시 (2개 보상)
- 시상 예산의 10분의 4 
- 시상 예산의 10분의 3 

4작품 이상 접수시 (3개 보상)
- 시상 예산의 10분의 4 
- 시상 예산의 10분의 3 
- 시상 예산의 10분의 2 

5작품 이상 접수시 (4개 보상)
- 시상 예산의 10분의 4 
- 시상 예산의 10분의 3 
- 시상 예산의 10분의 2 
- 시상 예산의 10분의 1

공지사항
NOTICE
질의응답
Q&A
게시일
제목
  • 2023. 03. 08.
    질의사항
    [ 질문 ]
    질의1. 지침에서 언급하는 체육관은 배치도 상의 직업 훈련실을 지칭하는지요? 제공받은 내용 중 창고로 표기된 것도 있어 질의 드리고, 체육관이 맞다면 제공받은 도면에 해당 건물의 평면은 체육관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제공도면처럼 직업훈련실로 이해하면 되는지요? 직업훈련실이라면 해당용도로 개축후에도 사용되는지 여부와 체육관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질의드립니다. 질의2. 3.3. 학교별 특화계획에 외부공간계획 제안에 ’존치 예정인 체육관, 기숙사 등과 추후 신축 예정인 급식소의 공간, 기능, 디자인적 연계 방안 검토’에서 추후 신축 예정인 급식소의 공간 및 위치는 공모시 제안해도 되는지요? 질의3. 사전기획에 보면 유치원, 초등교실은 온돌로 계획하라고 하는데 이와 관련해 일반교실에서 교육과정별 교실수 제공 가능여부 질의드립니다. 질의4. 기존운동장, 현 교사동, 기숙사동 레벨 확인요청드립니다. 질의5. 통학버스이용률과 통학버스 대수는 몇대나 되는지요?
    [ 답변 ]
    1. 기존 현황도면에 있는 직업훈련실은 현재 체육관으로 사용중이며, 배치도상에 있는 체육관이 맞습니다. 1,2층은 직업훈련용도 교실로, 3층은 전체 면적을 체육관으로 이용중입니다. 학교는 기존 시설물에 대한 사용방안을 제시하는 방향을 요구하였습니다. 2. 신축 예정인 건축물들의 공간 및 위치는 제안가능합니다. 보고서 내의 배치안은 하나의 계획안으로, 건물위치나 형태는 모두 제안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특수학교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상 어려움이 없는 계획안을 제안해주시기 바랍니다. 3/5.교육과정별 교실수와 통학버스에 대한 사항은 추후 학교의 학급수 변동에 따라 변경 가능성이 있는 사항으로 실 설계 추진시 실무선생님들의 의견 반영이 필요합니다. 4. 운동장 고도는 126.05, 현교사동은 128.86이며 기숙사동은 확인이 안됩니다. 현황배치 및 수치지형도 참고해야 하며 정확한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향후 현황측량이 필요합니다.
  • 2023. 03. 08.
    설계공모 질의드립니다(8건)
    [ 질문 ]
    1. 신축 급식소를 기존 체육관 1층이나 2층에 제안가능한지(7페이지) 2. 주차장의 계획대수와 지역주민에 개방하는 대수(기획보고서상 법정 95대)(11페이지, 기획보고서10페이지) 3.배치 및 종합계획 – 확장이 제한적인 지역의 의미는?(13페이지) 4.과제에 대한 제안 – 모듈러교실도 활용가능 → 개축되는 본관동 및 교사동에 적용을 의미하는 것인지(14페이지) 5.담당건축사 유사프로젝트 실적 – 공고서에 명시된 본 용역의 용도[교육연구시설(특수학교)] →교육연구시설 중 학교(유치원, 초/중/고)인지 교육연구시설이면 가능한지(22페이지) 6.제안서 구성 표지 및 목차 →목차에 3D이미지(조감도 등)나 참고 이미지, 개념도 삽입이 가능한지(23페이지) 7.나. 제안서 형식 및 규격 -제안서에서 항공사진, 시뮬레이션, 모형사진, 3D효과는 원칙적으로 제외~감점처리 한다. -다만, 이미지, 다이어그램, 유사사례의 사진, 렌더링하지 않은 3차원 이미지 등은 추가할 수 있다. -3차원 이미지는 전체 제안서 안에서 3컷 이내로 사용해야 한다. →3D효과와 3차원 이미지는 동일한 개념으로 해석됨 →3차원 이미지 3컷에 대한 정확한 기준 ex) 조감도(투시도), 이미지, 다이어그램, 유사사례 사진 등 인지, 3차원 이미지 다이어그램으로 항공사진이나 시뮬레이션(3차원)도 사용가능한지 해석이 모호함(24페이지) 8.제공된 현황측량배치도(CAD)내 하단 현황측량배치도와 상단 배치도가 동일 정북방향기준인데 건물배치축 및 대지경계선이 상이함. 사전기획보고서상 배치검토는 상단 배치도(건물배치도.DWG와 동일)를 기준으로 검토되어 있음 → 어떤 자료를 기준으로 검토되어야 하는지.
    [ 답변 ]
    1. 기존체육관 사용방안을 고려해서 제안한다면 가능합니다. 다만, 특수학교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급적 평시 이동동선의 최소화를 강구해주시기 바랍니다 2.지역주민에 개방하는 대수는 따로 산정하지는 않았습니다. 보고서상 95대는 최종배치안 주차대수를 입력한 것입니다. 3.계성학교는 일반학교와는 달리 특수학교로서 지역주민과 연계해서 하는 프로그램과 접근성 및 개방성에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단일한 접근로는 협소하고 학교 주변이 아파트와 대학 등의 건물로 둘러쌓여있어 환경적인 측면에서 확장 할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이라는 의미입니다. 4. 필요시 가능합니다. 다만 모듈러교실의 경우 장기간 존치하기에 취약점들이 있는 형태의 교실이므로 임시적 공간으로써만 적용하기 바랍니다. 5. 학교 외 교육연구시설도 포함됩니다. 6. 별도로 제한하고 있지 않습니다. 7. 3D효과는 '렌더링기법이 적용된 3차원 이미지'로, 본 공모에서 3컷 이내로 제한하는 3차원 이미지는 '렌더링하지 않는 조감도 및 투시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8.상단배치도로 검토되어야합니다. 2016/12/01(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