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성중학교 강원형 학교시설 개축공사 설계용역
당선작 발표
2024. 05. 07.
공모 소개
ABOUT

가. 춘성중학교 교사동 및 별관동은 1971년, 1980년에 건축되어 52년, 43년 경과된 건물로 노후화로 인한 미장 및 조적 균열 등으로 인한 노후환경 및 안전 환경 개선이 필요.

 나. 2동으로 분산 배치된 교사동을 1동으로 집약하여 개축함으로 학생들의 시설 이용 및 유지관리 편리성 확보.

 다. 기존 획일화된 교실로 인해 교과선택의 고립화 증가 및 학교급별로 요구되는 수업방식 변화를 위해 다변화된 공간 구성의 필요성 증대

 

공모 개요 및 일정
OVERVIEW / SCHEDULE
개요
사업명 춘성중학교 강원형 학교시설 개축공사 설계용역
발주기관 강원특별자치도춘천교육지원청
대지위치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신북읍 율문길 95-8
연면적 2,454㎡
대지면적 24,303㎡
용도 교육연구시설(중학교)
설계비 약 4.1억 원 (406,051,000원)
공사비 약 80.9억 원 (8,093,437,000원)
설계기간 착수일로부터 300일(인허가 기간 및 공휴일 포함)
일정
공고 2024. 04. 02.
참가 등록 2024. 04. 02. ~ 2024. 04. 08. (17:00)
질의 접수 2024. 04. 09. ~ 2024. 04. 11. (17:00)
질의 회신 2024. 04. 15.
작품 접수 2024. 04. 16. ~ 2024. 04. 29. (17:00)
심사 2024. 05. 03.
당선작 발표 2024. 05. 07.
대상지
SITE
현장 사진
PHOTO
심사위원
JURY
이소진
아뜰리에 리옹 서울
서형석
종합건축사사무소 한신
최이선
건축사사무소 예인
최연웅
아파랏체 건축사사무소
이승환
IDR 아키텍츠
황동근 (예비)
아키플랫폼
박영효 (예비)
세화안전진단건축사사무소
입상작 및 상금 안내
WINNERS AND AWARDS
당선작 설계권 부여
기타입상작 심사위원회가 4개 이내로 선정, 상금 지급
보상금 총액 25,000,000
4인인 경우 공모심사 순위가 높은 순으로 보상비 예산의 10분의 4, 10분의 3, 10분의 2, 10분의 1을 지급
3인인 경우 공모심사 순위가 높은 순으로 보상비 예산의 10분의 4, 10분의 3, 10분의 2를 지급
2인인 경우 공모심사 순위가 높은 순으로 보상비 예산의 10분의 4, 10분의 3을 지급
1인인 경우 보상비 예산의 3분의 1을 지급
공지사항
NOTICE
게시일
제목
질의응답
Q&A
게시일
제목
  • 2024. 04. 11.
    공모지침에 대한 질의
    [ 질문 ]
    과업지침서 1p의 건축면적이 ±3%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기준 면적이 정해져 있는지 질의합니다. 대지내 기존 수목(교사동 전면 2그루, 후면 5그루)의 보존이 필수인지 질의합니다.
    [ 답변 ]
    - 기준면적(전체 연면적)의 ±3% 내에서 조정 가능합니다. - 교사동 전면 중앙에 있는 소나무는 교목으로써 보존이 필수임, 교사동 전면 우측에 있는 느티나무도 보존이 필수, 교사동 후면 5그루의 은행나무는 최대한 보존을 하되 불가피한 경우 수목을 이동하여 보존할 수 있습니다
  • 2024. 04. 11.
    질의
    [ 질문 ]
    1. 존치되는 다목적실, 급식소, 체육관의 현황도면 제공 요청 2. 휴게실동 존치 여부와 존치시 현황도면 제공 요청 3. 보존을 전제한 교사동 전면 2그루, 후면 5그루의 조경수의 수종과 위치를 지정해 줄 수 있는지?
    [ 답변 ]
    - 제공 (공지사항 참조) - 중앙에 있는 휴게실, 창고는 계획에 따라 철거 가능 - 교사동 전면 중앙에 있는 소나무는 교목으로써 보존이 필수임, 교사동 전면 우측에 있는 느티나무도 보존이 필수, 교사동 후면 5그루의 은행나무는 최대한 보존을 하되 불가피한 경우 수목을 이동하여 보존할 수 있습니다
  • 2024. 04. 11.
    공모지침에 대한 질의
    [ 질문 ]
    1. 도서실 싱크대 사용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2.면적 증감율 기준은? “p.20 스페이스 프로그램: 추가 필요한 실 계획할 것, 특수학급 가능하면 1.5실 계획할 것” 지침에 따르면 면적 크게 달라질 것 같습니다. 3.p.23 제안서 형식 중 1. 표지[서식11] 및 목차에 목차가 없음. 목차는 별도 페이지로 작성해야하는 건가요? 4. p.23 과제 1, 2, 3 (총 6쪽) 각각의 페이지 수 기준은 없나요? 5. p.23 “항공사진, 시뮬레이션, 3D효과 제외” -> 사이트 분석 시에 위성 지도를 이용해 배치 분석하는 것도 불허 사항인지? 시뮬레이션, 3D 효과의 예시 자료 첨부 부탁드립니다. 6. p.24 “렌더링하지 않은 3차원 이미지는 추가할 수 있다”고 하였으나 “붙임1”의 불허 이미지에 따르면 3차원으로 만든 개념, 조감, 스케치 등 모두 금지하는 것으로 보임. 3D 이미지 기준 다시한번 안내 바랍니다. 7. 렌더링하지 않은 조감도, 투시도, 실내 투시도 사용 가능한지? 각 이미지 컬러 사용 가능한지? 8. p.22 대표이미지 jpg 1개 제출하라는 건 제안서 내에 3D 이미지 사용하라는 것인지? 9. 2차 심사 발표자 발표 일정 안내 바랍니다.
    [ 답변 ]
    - 현재 도서실은 책을 읽고 이것저것 만지다보면 손에 이물질을 닦기위한 용도였습니다. 사전기획상 도서실 위치가 건물 센터로 가면 인근 화장실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기준면적(전체 연면적)의 ±3% 내에서 조정 가능합니다. - 표지와 목차는 전체 7쪽수에 포함하지 않음, 별도로 작성할 것 - 6페이지 내에서 자유롭게 제안가능합니다. - 3D효과는 '렌더링기법이 적용된 3차원 이미지'로, 본 공모에서 3차원 이미지는 '렌더링하지 않는 조감도 및 투시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3차원 이미지는 전체 제안서 안에서 3컷 내외로 사용해야 합니다. - 렌더링하지 않은 조감도, 투시도, 실내투시도 사용가능, 컬러 가능합니다 - 대표 이미지는 제안서 속 도면, 다이어그램, 이미지 중 하나를 별도로 제출합니다. 이미지 표현 허용범위 안에서 이미지를 제작해야 합니다. 이 이미지는 평가용 자료가 아니며, 추후 당선작 발표시 공개될 이미지입니다. 따라서 심사의 내용과는 무관합니다. - 2차 심사 일정은 최종 작품 제출 개수에 따라 결정되며 추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2024. 04. 11.
    질의합니다.
    [ 질문 ]
    1. 학교부지에 있는 필지(이번 사업에 대한 경계말고 전체 학교에 필지 인식불가, 임야 또는 잡종지에 대한 학교부지 편입 가능성 등)에 대한 정확한 명기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대지내 교사동, 별동, 다목적실 사이에 있는 휴게실도 철거 포함인것 인지 문의 드립니다. 3. 제출물 형식 중, 렌더링하지 않은 3차원 이미지(붙임1)과 같이 조감도 내지 투시도가 불가능 한건가요? 4. 제공해주신 현황측량파일은 측량파일이 아닌, 배치도 같습니다. 측량에 따른 지형레벨값이 포함된 측량파일 제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답변 ]
    - 별도 제공 가능한 정보 없음 - 중앙에 있는 휴게실, 창고는 계획에 따라 철거 가능 - * 렌더링이란 사진과 같은 효과를 위해 빛의 그러데이션 효과 등을 3차원 모델링 이미지에 부가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렌더링하지 않은 3차원이미지는 라인드로잉 기반으로 그림자, 색상, 투명도, 재료 등을 표현할 수 있으며 3차원 모델링 프로그램 외에 별도의 플러그인(plug-in) 프로그램이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통한 렌더링 작업은 할 수 없습니다. 3차원 이미지는 전체 제안서 안에서 3컷 내외로 사용해야 합니다. - 별도 제공 가능한 정보 없음
  • 2024. 04. 11.
    주차장 및 주차대수
    [ 질문 ]
    체육관 면적을 포함한 전체 주차대수를 정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계획범위 바깥(운동장부근)에 주차장 계획이 가능한지요?
    [ 답변 ]
    - 사업범위는 주어진 계획범위 내에서 제안할 것 - 주차대수는 전체 연면적 기준으로 산정할 것 - 체육관 연면적 : 493.65m2
  • 2024. 04. 11.
    질의
    [ 질문 ]
    - 배치도에 있는 창고, 휴게실 철거 가능 유무 - 다목적실, 체육관 등 도면 제공 여부 - 배치도에 테니스장 위치(주출입구앞)에 주차장 설치 가능 유무 - 지침서 제안서 작성방법에는 3D제외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제출목록에 있는 대표이미지 1개는 3D이미지인지?
    [ 답변 ]
    - 중앙에 있는 휴게실, 창고는 계획에 따라 철거 가능 - 제공 (공지사항 참조) - 사업범위는 주어진 계획범위 내에서 제안할 것 - 대표 이미지는 제안서 속 도면, 다이어그램, 이미지 중 하나를 별도로 제출합니다. 이미지 표현 허용범위 안에서 이미지를 제작해야 합니다. 이 이미지는 평가용 자료가 아니며, 추후 당선작 발표시 공개될 이미지입니다. 따라서 심사의 내용과는 무관합니다. * 렌더링이란 사진과 같은 효과를 위해 빛의 그러데이션 효과 등을 3차원 모델링 이미지에 부가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렌더링하지 않은 3차원이미지는 라인드로잉 기반으로 그림자, 색상, 투명도, 재료 등을 표현할 수 있으며 3차원 모델링 프로그램 외에 별도의 플러그인(plug-in) 프로그램이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통한 렌더링 작업은 할 수 없습니다. 3차원 이미지는 전체 제안서 안에서 3컷 내외로 사용해야 합니다.
  • 2024. 04. 11.
    모듈러교실
    [ 질문 ]
    사전기획서에서는 모듈러교실 사용을 하지 않고 증축했는데, 본 지침서에서는 모듈러교실 사용이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전체 공사비에 반영이 된 부분인가요?
    [ 답변 ]
    모듈러교실을 불가피하게 사용할 경우 모듈러교실은 별도 예산으로 진행예정입니다.
  • 2024. 04. 11.
    배치 제안가능영역
    [ 질문 ]
    안녕하세요, 지침서 상에 표기되어 있는 '배치 제안가능영역' cad 파일로 제공 가능한지 문의드립니다.
    [ 답변 ]
    별도 제공 가능한 정보 없음
  • 2024. 04. 11.
    질의
    [ 질문 ]
    사전기획에서는 '창고'와 '휴게실'의 철거가 이루어진 것처럼 보이는데 철거가 가능한가요?
    [ 답변 ]
    중앙에 있는 휴게실, 창고는 계획에 따라 철거 가능
  • 2024. 04. 11.
    질의목록
    [ 질문 ]
    [ 질문 ] 질의1 과제1의 외부공간 개념을 제시하는 범위가 지침서 상 배치제안 가능영역에 국한하는지? 중학교 영역 전부에 해당하는지? 질의2 외부인 방문객은 어느 영역까지 접근가능한 것으로 계획하는지? (외부인이 접근할 수 있는 시설의 종류는 무엇인지?) 질의3 수목 보존의 경우 수목의 위치를 이동하여 보존하는 것도 가능한지? 보존해야 하는 수목에 대한 정보 구체적으로 명시 부탁드립니다. 질의4 휴게실동은 지침서상에는 철거 불가영역이지만 기획서에는 철거 가능영역으로 표기되어 있음. 휴게실이 철거되는 편이 자유로운 배치에 유리해 보이는데 철거 영역에 포함되어있는지? 질의5 스페이스 프로그램 중 다목적교실 / 특수교실 / 학생지원시설의 뷴류 구분해 주실수 있는지? 질의6 최대 연면적 및 교실 면적의 오차범위가 어느정도인지 %로 표기 부탁드립니다.
    [ 답변 ]
    - 배치제안 가능영역에서만 제안가능합니다 - 학교개방영역은 운동장, 체육관, 학교숲 정도입니다. 교문은 잠궈놓고 있지는 않습니다 - 교사동 전면 중앙에 있는 소나무는 교목으로써 보존이 필수임, 교사동 전면 우측에 있는 느티나무도 보존이 필수, 교사동 후면 5그루의 은행나무는 최대한 보존을 하되 불가피한 경우 수목을 이동하여 보존할 수 있습니다 - 중앙에 있는 휴게실, 창고는 계획에 따라 철거 가능 - 스페이스프로그램 참조 - 기준면적(전체 연면적)의 ±3% 내에서 조정 가능합니다.
  • 2024. 04. 11.
    춘성중학교 질의
    [ 질문 ]
    - 최소주차대수의 기준이 있는지 부탁드립니다. ‘기존 건물 연면적 + 신축 건물 연면적’을 기준으로 주차대수를 산정하면 되는지? - 주차영역은 지침서 상 배치 대안 외부 영역에도 계획이 가능한지? - 기존 건물을 철거하지 않고 일부 영역 리모델링해서 계획안 작성 가능한지? * 가능할 경우 기존 건물의 정보 부탁드립니다. (층고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단면 등) - 3d 이미지의 개수 및 기타 규정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 3d 프로그램(스케치업) 및 다이어그램의 사용 가능한지 문의드립니다.
    [ 답변 ]
    - 주차대수는 전체 연면적 기준으로 산정할 것 - 사업범위는 주어진 계획범위 내에서 제안할 것 - 금회사업은 리모델링이 아닌 개축사업입니다. - * 렌더링이란 사진과 같은 효과를 위해 빛의 그러데이션 효과 등을 3차원 모델링 이미지에 부가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렌더링하지 않은 3차원이미지는 라인드로잉 기반으로 그림자, 색상, 투명도, 재료 등을 표현할 수 있으며 3차원 모델링 프로그램 외에 별도의 플러그인(plug-in) 프로그램이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통한 렌더링 작업은 할 수 없습니다. 3차원 이미지는 전체 제안서 안에서 3컷 내외로 사용해야 합니다. - 스케치업 모델링 이미지 가능합니다
  • 2024. 04. 11.
    춘성중학교 제안공모 질의
    [ 질문 ]
    1. 지침서 9p / 기본도면 제공 CAD 기본도면(CAD)에 있는 본관동과 별관동 사이의 창고 철거유무 (철거 되어있지않다면 철거 가능한지) 2. 지침서 12P 4.2 배치계획의 주안점 대지내 기존 수목(교사동전면2그루, 후면 5그루 등) 조경 보존과 관련한 수목 위치 요청 3.지침서 20p 4.9 스페이스 프로그램 연면적 조정 가능 범위 (ex.±5%이내) 4. 지침서 24p / 붙임1 제안서 작성방법 붙임1은 3차원 이미지 활용 불가능으로 보여져 렌더링하지 않은 3차원 이미지 및 다이어그램의 활용 기준 제시 필요 (ex. 렌더링하지않은 조감 투시 활용 가능 또는 붙임1 기준으로 작성 등 ) 5. 법적 주차대수 산정을 위한 신설 체육관 연면적 요청 6. 별관동 우측 분리수거장 및 비닐하우스 위치 이동 가능 여부
    [ 답변 ]
    - 휴게실은 계획에 따라 철거 가능합니다 - 교사동 전면 중앙에 있는 소나무는 교목으로써 보존이 필수임, 교사동 전면 우측에 있는 느티나무도 보존이 필수, 교사동 후면 5그루의 은행나무는 최대한 보존을 하되 불가피한 경우 수목을 이동하여 보존할 수 있습니다 - 기준면적(전체 연면적)의 ±3% 내에서 조정 가능합니다. - * 렌더링이란 사진과 같은 효과를 위해 빛의 그러데이션 효과 등을 3차원 모델링 이미지에 부가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렌더링하지 않은 3차원이미지는 라인드로잉 기반으로 그림자, 색상, 투명도, 재료 등을 표현할 수 있으며 3차원 모델링 프로그램 외에 별도의 플러그인(plug-in) 프로그램이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통한 렌더링 작업은 할 수 없습니다. 3차원 이미지는 전체 제안서 안에서 3컷 내외로 사용해야 합니다. - 체육관 연면적 : 493.65m2 - 자유롭게 제안 가능
  • 2024. 04. 11.
    춘성중학교 제안공모 질의
    [ 질문 ]
    질의1 : [설계지침서 9p]에 명시된 배치제안 가능영역 경계선을 CAD파일 혹은 PDF파일 제공가능한지 질의합니다. 질의2 : [설계지침서 12p 4. 설계의 주안점]에 기재된 “대지내 기존 수목(교사동 전면 2그루, 후면 5그루 등) 과 조경을 보존하는 배치계획을 수립한다.“에서 교사동 전면2그루 와 후면 5그루 등의 정확한 나무의 위치와 종류를 알려줄 수 있는지 질의합니다. 질의3 : [설계지침서 22p 1.2 제출목록]에 기재된 “담당건축사 유사프로젝트 실적증명서”에서 유사프로젝트는 초,중학교 현상설계 당선 후 현재 실시 설계중인 프로젝트도 가능한지 그리고 작품 개수 제한이 있는지 질의합니다. 질의4 : [설계지침서 18p 4.7 입면 및 단면계획]에 기재된 “건축입면과 외관은 전면관 측‧후면이 조화를 이루는 재료 및 이미지로 하되 해당부지의 개발컨셉 및 경관계획 개념이 반영되도록 한다.“ 에서 개발컨셉과 경관계획개념이 어떻게 계획되어있는지 질의합니다. 질의5 : [설계지침서 18p 4.6 외부공간 및 기타계획]에 기재된 “학생, 교직원, 학교개방 시 이용자, 외래 방문자, 급식소 재료 반,출입 동선을 분리하고 소방차 및 구급차 진입이 가능한 동선으로 계획한다.“에서 학교개방영역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질의합니다. 질의6 : [설계지침서 24p 다. 제안서 작성방법 및 제출물 형식] 中 에서 “렌더링하지 않은 3차원의 이미지 등은 추가할 수 있다.”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불허 이미지 中 50p에 표현되어있는 조감도 등이 포함된 3차원 이미지에서 색상과 재료 표현을 배제한 스케치업 모델링 이미지는 가능한지 질의합니다.
    [ 답변 ]
    - 별도 제공 가능한 정보 없음 - 교사동 전면 중앙에 있는 소나무는 교목으로써 보존이 필수임, 교사동 전면 우측에 있는 느티나무도 보존이 필수, 교사동 후면 5그루의 은행나무는 최대한 보존을 하되 불가피한 경우 수목을 이동하여 보존할 수 있습니다 - 준공완료된 실적으로 제출해주시고 작품개수 제한은 없습니다 - 별도 제공 가능한 정보 없음 - 학교개방영역은 운동장, 체육관, 학교숲 정도입니다. 교문은 잠궈놓고 있지는 않습니다 - 스케치업 모델링 이미지 가능합니다
  • 2024. 04. 11.
    질의
    [ 질문 ]
    1. 건축사경력, 유사프로젝트 실적 점수의 배점가준은 2. 본 교사동 주변 급식실, 체육관, 다목적실에 대한 CAD파일 제공 여부 3. < 페이지 10 >과제1 의 기존건물과의 유기적인 연계기능 관련해서 급식실, 체육관의 정보 (층수 등 ) 제공 여부 와 연결통로가 필요한지
    [ 답변 ]
    - 본 공모 심사는 투표제를 원칙으로 운영하여 실적에 대한 평가 비중을 정략적으로 산정하지 않습니다. - 제공 (공지사항 참조) - 급식실, 체육관 모두 1개층임, 연결통로는 계획의 의도에 따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습니다
  • 2024. 04. 09.
    질의
    [ 질문 ]
    지침서의 '대표이미지'는 실적의 대표이미지인가요, 아니면 본 프로젝트의 이미지인가요?
    [ 답변 ]
    대표 이미지는 제안서 속 도면, 다이어그램, 이미지 중 하나를 별도로 제출합니다. 이미지 표현 허용범위 안에서 이미지를 제작해야 합니다. 이 이미지는 평가용 자료가 아니며, 추후 당선작 발표시 공개될 이미지입니다. 따라서 심사의 내용과는 무관합니다.
  • 2024. 04. 09.
    춘성중학교 제안공모 질의
    [ 질문 ]
    지침서 p22 _ 담당건축사 유사프로젝트 실적증명서는 설계공모의 입상실적도 제출이 가능한지? _ 교육연구시설(중학교)만 가능한 것인지, 아니면 교육연구시설 전체가 가능한것인지? 지침서 p23~24 _ 3d 표현의 허용범위를 명확히 해줄 것을 요청 ex) 렌더링하지 않은 투시도 및 조감도 가능여부 3차원으로 설명하는 개념도 가능여부
    [ 답변 ]
    - 준공완료된 실적으로 제출해 주세요, 교육연구시설 전체 가능합니다 - * 렌더링이란 사진과 같은 효과를 위해 빛의 그러데이션 효과 등을 3차원 모델링 이미지에 부가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렌더링하지 않은 3차원이미지는 라인드로잉 기반으로 그림자, 색상, 투명도, 재료 등을 표현할 수 있으며 3차원 모델링 프로그램 외에 별도의 플러그인(plug-in) 프로그램이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통한 렌더링 작업은 할 수 없습니다. 3차원 이미지는 전체 제안서 안에서 3컷 내외로 사용해야 합니다.